연속혈당측정기의 정확도와 원리
아티클 요약
- 연속혈당측정기(CGM)는 혈액이 아닌 '간질액' 에서 측정하기 때문에 정확한 혈당 수치를 제공하기보다는 혈당의 변동 추이(혈당 변화의 트렌드)를 추적하는 데 더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는 식사나 운동과 같은 다양한 요소가 대사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 최근 연구에 따르면, 애보트의 프리스타일 리브레와 덱스콤 G7와 같은 최신 연속혈당측정기는 다양한 음식에 대한 반응을 비교하는 데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한다고 밝혀졌습니다.
- 밥을 먹지 않더라도 혈당 수치가 변할 수 있는데 이는 기기의 부정확함보다는 음식 이외의 다양한 요소에 대한 신체의 자연스러운 반응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특히 비당뇨인 분들이 연속혈당측정기를 사용하는 경우, 정확한 혈당 수치보다는 음식과 생활 방식이 혈당 수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연속 혈당측정기를 부착해보신 분들이라면 지난 번 센서와 새로 부착한 센서가 측정값이 다르게 나오거나, 특별한 이유 없이 혈당 수치가 높게 나오는 경험을 해본 적이 있으실 것입니다. 손가락 채혈 측정과 비교해보면, 더 큰 차이가 나타날 수도 있죠.
이럴 때 연속혈당측정기의 정확성에 대해 의문을 가지게 되면서, 연속혈당측정기가 완벽하게 정확하지 않은데, 측정하는게 의미가 있는지 의문을 품는 글루코핏 회원 분들도 많이 있으셨습니다.
연속혈당측정기는 원래 당뇨병 환자의 혈당 측정을 목적으로 개발된 기기입니다. 당뇨병 환자들은 일반적으로 비당뇨인들보다 혈당 수치가 훨씬 높기 때문에, 1-2 mg/dL 단위로 정확하게 맞추는 것이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인 분들이거나, 비당뇨인 여부와 상관 없이 중요한 것은 단순한 혈당 수치 그 자체가 아니라, 식사, 운동, 수면, 스트레스 등과 관련된 연속혈당측정기의 혈당 패턴입니다. 특정 음식이 혈당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려면,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는지, 서서히 증가하는지, 혹은 갑자기 급락하는지 등 혈당 곡선의 전반적인 모양을 살펴보는 것이 훨씬 중요한 것이죠.
연속혈당측정기의 브랜드별 정확도
2022년에 킹스 칼리지 런던에서 진행한 연구는 최신 연속혈당측정기가 다양한 음식에 대한 혈당 반응을 구별할 만큼 충분히 정확하다는 강력한 증거를 제시했습니다.
해당 연구는 394명의 비당뇨인을 대상으로 애보트의 프리스타일 리브레와 덱스콤과 같은 연속혈당측정기를 착용시켜 그 결과를 비교했습니다.
참가자들은 각각 두 종류의 연속혈당측정기를 착용하고, 같은 아침과 점심을 다른 날에 두 번씩 먹었습니다.
연구 결과, 한 사람이 두 개의 프리스타일 리브레를 부착하고 실험했을 때 두 기기 간의 혈당 데이터 일치도는 매우 높았고, 프리스타일 리브레와 덱스콤의 데이터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지만, 과거 2020년에 더 구형 버전의 연속혈당측정기를 사용한 연구에 비하면 훨씬 개선된 결과였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동일한 연속혈당측정기로 동일한 음식을 다른 날에 측정했을 때의 혈당 차이가, 두 종류의 다른 연속혈당측정기로 동시에 측정했을 때의 차이보다 더 컸다는 것입니다. 이는 같은 음식이라도 신체가 매일 다르게 반응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수면 상태, 운동량, 식사 시간 등 여러 요인이 신체 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고, 같은 음식도 나의 컨디션에 따라서 혈당 반응이 매우 달라지기 때문에 지난 번과 혈당 측정 결과값이 다르다고 해서 반드시 연속혈당측정기의 오류라고 할 수는 없다는 것도 시사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연속혈당측정기 브랜드마다 혈당 측정 값에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설탕이 많이 들어간 시리얼과 아보카도와 계란 같은 음식의 혈당 반응을 비교하는 데는 여전히 유용한 데이터를 제공하고,
중요한 것은 같은 음식도 혈당 반응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나의 컨디션을 점검하면서 각 음식이 혈당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비교하여 더 건강한 선택에 반영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연속혈당측정기의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
여기서 중요한 것은 하루 동안의 혈당 변화에 대한 "전반적인" 추세입니다. 특정 음식을 먹은 후 혈당이 비교적 평탄하고 안정적으로 유지되는지, 아니면 급격히 상승하고 급락하는 변동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저녁 식사를 하고 산책을 했을 때의 혈당 곡선이 소파에 앉아 있을 때와 비교했을 때 더 완만하게 그려지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유용한 방법입니다.
정확한 숫자에 얽매이지 말고, 큰 흐름에 집중하면 대사 건강을 최적화하는 데 필요한 아이디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포도나 오트밀 같은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건강한' 음식들도 단백질이나 지방 없이 섭취하면 혈당을 급격히 올릴 수 있고, 그 상승이 오랜 시간 지속될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혈당 스파이크는 시간이 지나면서 대사 기능을 손상시키고,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키며, 제2형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만약 실시간으로 연속혈당측정기를 통해 혈당을 모니터링 하지 않았다면 이러한 정보를 얻지 못했을 것이고 '건강하다고 착각하고' 식단 선택을 잘 못 했을 수 있죠.
핵심은 약간의 혈당측정의 부정확함에 집착하기 보다는 "트렌드를 보며 나에게 맞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찾는 것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하고 오래 사는 삶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단, 충분한 수면, 꾸준한 운동, 스트레스 관리라는 기본적인 요소들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연속혈당측정기와 글루코핏은 이러한 네 가지 요소 들을 혈당측정을 통해 분석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도구입니다.
부록 : 연속혈당측정기의 작동 원리
연속혈당측정기는 아주 얇은 필라멘트가 피부 아래에 있는 간질액까지 삽입되어 포도당 수치를 측정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윗 쪽 팔 뒤쪽 지방이 많은 부분과 같이 자극을 덜 받는 부위에 이 기기를 부착합니다. 연속혈당기에 붙어있는 '필라멘트'는 혈관과 모세혈관에서 흘러나와 간질액에 스며든 포도당을 측정하고 일련의 화학 반응을 통해 전류를 생성하고, 이를 연속혈당측정기 시스템으로 전송합니다. 이후 알고리즘이 이 전류를 기반으로 혈당 수치를 계산하고 생성합니다.
작성자 : 글루코핏 대표 의사 양혁용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국내최초 혈당케어 솔루션 '글루코핏' 에서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