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min read

혈당 스파이크와 피부 주름의 연관성

Understanding Skin Ageing: what happens when skin ages - Kosmoderma

혈당이 오르면 피부가 노화되는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요인이 관련되어 있습니다. 먼저 혈당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혈당 스파이크가 발생하게 되면, 고혈당 상태가 되어 혈중의 포도당 농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혈당 스파이크는 최종당화산물(AGEs)라고 알려진 화합물을 형성합니다. 이것은 당분 분자가 단백질과 결합하여 형성되는 화합물로, 피부의 콜라겐과 엘라스틴 같은 구조성 단백질에도 영향을 줍니다. 최종당화산물(AGEs)은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탄력을 감소시켜서, 피부의 주름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혈당은 염증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속적으로 고혈당 상태가 유지된다면, 염증 반응은 피부의 염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드름, 두드러기, 피부 발진 및 기타 피부 문제를 유발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여기에 더해 혈당 스파이크가 발생하게 되면 산화 스트레스가 생기면서 세포 손상을 유발하고, 피부의 콜라겐과 엘라스틴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피부의 탄력이 감소하고 주름이 형성되는 것이죠.

마지막으로 혈당 스파이크가 발생하면 혈관에 미세한 손상을 주게 되면서 피부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관을 손상시키고, 피부의 건강한 외관과 탄력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다섯 가지 원인들로 인해 인해 고혈당 상태는 피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주름 형성, 피부색 변화, 피부 건조 및 탄력 손실과 같은 노화 징후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피부뿐만 아니라 혈액, 눈, 관절, 폐 등 신체 곳곳에 영향을 미치고 염증과 관련된 면역 인자들을 활성화시켜 만성적인 피부 문제들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킵니다.

또, 피부를 견고하고 탄탄하게 만들어주는 탄성 단백질 섬유인 엘라스틴과 콜라겐을 공격해 피부가 쉽게 늘어지고 칙칙해지며 주름이 생기기 쉽게 되는 것이죠.

 

따라서 일상 생활에서 단당류 섭취나, 정제 탄수화물의 과도한 섭취를 자제하고, 하루하루의 혈당 스파이크를 잘 조절하는 것이 피부 건강 및 노화 예방에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간단한 간식을 먹더라도 탄수화물 만 먹는 것보다는 탄수화물에 꼭 옷을 입혀서, 단백질과 지방을 오히려 추가하게 되면 더 건강한 혈당 반응을 보이게 됩니다.

요리를 할 때는 튀기거나, 고온에 굽게 되면 당독소가 증가하게 될 수 있으니, 고기류를 드실 때는 삶은 고기를 추천드리고, 신선한 과일과 채소, 건강한 지방인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목※ 조리법에 따라 달라지는 당독소 수치😱 TV CHOSUN 210407 방송 | [굿모닝 정보세상] 393회 | TV조선
출처 : TV 조선

또한 식후에 가벼운 10분 정도의 산책과, 규칙적인 근력 운동은 건강한 혈당에 도움이 됩니다.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할 때 혹은 평소에 간과하는 부분인데, 식사와 운동 뿐만 아니라, 적절한 스트레스 관리와 수면을 통한 휴식 또한 혈당 조절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기 떄문에 항상 휴식도 중요한 건강한 다이어트, 혈당관리의 요소로 챙겨주세요.

평소 피부가 건조하고 손상되어 있다면 충분한 수분섭취와 함께 피부의 피지와 유분을 과도하게 제거하지않는 부드러운 세안제를 이용하고, 충분한 수면을 함께하는 것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작성자

글루코핏 대표 의사 양혁용

국내 최초 의사가 만든 혈당 케어, 글루코핏

Journey to True Health, Glucof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