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min read

GMI(혈당관리지표)의 모든 것: 정의, 배경, 그리고 올바른 해석법

GMI(혈당관리지표)의 모든 것: 정의, 배경, 그리고 올바른 해석법
Photo by Sweet Life / Unsplash

혈당 관리의 중요한 지표인 GMI에 대해 가장 정확하고 깊이 있는 정보를 알려드릴게요. '왜 eA1c 대신 GMI를 쓰는지', '내 GMI가 병원 검사 결과와 왜 다른지' 궁금하셨다면, 이 글에서 명확한 해답을 얻으실 수 있어요.

1. GMI는 왜 eA1c (예상당화혈색소) 를 대체하게 되었나요?

과거에는 연속혈당측정(CGM)의 평균 혈당으로 '예상 당화혈색소(eA1c)'를 추정했습니다. 하지만 'eA1c'라는 용어는 실제 병원에서 피검사로 측정하는 '당화혈색소(HbA1c)'와 같을 것이라는 혼란을 일으켰습니다.

실제로는 두 값이 다른 경우가 많아 환자와 의료진 모두에게 불만과 혼란을 야기했습니다. 이에 미국 FDA는 명칭 변경을 권고했고, 전문가들은 CGM 데이터가 혈당 '관리 상태'를 보여주는 '지표(Indicator)' 임을 명확히 하고자 새로운 이름, GMI(Glucose Management Indicator, 혈당관리지표) 를 도입했습니다.

즉, GMI는 '실험실 검사 결과의 예측치'가 아닌, 'CGM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혈당 관리 상태 지표'라는 점을 분명히 하기 위해 탄생한 새로운 국제 표준입니다.

2. GMI, 어떻게 계산되나요?

GMI는 2018년에 발표된 공식을 통해 CGM으로 측정된 평균 혈당값을 변환합니다.

GMI (%)=3.31+0.02392×평균 혈당(mg/dL)

이 공식에 따라 평균 혈당이 같더라도 과거 eA1c와는 다른 GMI 값이 계산됩니다.

3. GMI 해석 시 꼭 알아야 할 핵심 3가지

GMI는 매우 유용한 지표지만, 한계를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① GMI는 실제 당화혈색소(HbA1c)와 다를 수 있습니다. GMI는 평균 혈당'만'을 반영하지만, 실제 당화혈색소는 개인의 적혈구 수명 등 다양한 생리적 요인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 때문에 두 지표 간에는 차이(불일치, discordance)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약 28%의 사용자에서 GMI와 실제 HbA1c가 0.5%p 이상 차이를 보였습니다.)

② 모든 사람에게 100% 정확하게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현재 GMI 공식은 특정 CGM(Dexcom G4)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따라서 사용하는 CGM 기기, 인종, 연령, 당뇨 유형에 따라 약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③ GMI는 '관리'를 위한 '도구'입니다. GMI의 가장 큰 가치는 나의 생활 습관이 혈당에 미치는 영향을 빠르게 확인하고, 관리 방향성을 잡는 데 있습니다. 병원 검사를 대체하기보다는, 일상 속에서 혈당 조절 추세를 파악하는 보조 지표로 활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4.GMI를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

  • 추세를 보세요: GMI 숫자에 얽매이기보다, GMI가 지난주나 지난달에 비해 오르는지, 내리는지에 집중하여 관리 효과를 파악하세요.
  • 평균 혈당 값도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GMI와 같은 변환 지표보다 '평균 혈당' 값 자체를 관리하는 것이 더 직관적이고 중요하다는 전문가 의견도 늘고 있습니다.
  • 정기적인 병원 검사는 필수입니다: GMI는 임상적 진단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고 정기적인 당화혈색소 검사를 병행하세요.

글루코핏은 GMI를 포함한 정확한 데이터를 통해, 회원님께서 혈당 관리를 더 효과적으로 해나갈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